고잔초등학교


교육과정
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.
Home  > 고잔유치원 > 교육과정

교육과정

* 교육과정의 편성·운영의 기본방향

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-16호(2012.07.10)와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-16호,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2-82호, 경기도 교육청고시 제2014-234호(2014.12.31.) 경기도유치원교육과정 편성·운영 지침(2015.01.25.)과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의 지역수준 교육과정 편성, 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유치원의 교육과정을 편성·운영한다.

* 교육과정의 편성방침

‘학생중심·현장중심 교육’을 위한 유치원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원칙

  • 1.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경기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·운영지침, 교육지원청의 실천중심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본원의 실정에 알맞은 학생중심, 현장중심 교육의 교육과정을 유치원 설정에 맞게 편성한다.
  • 2. 3~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준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경기유아교육 중점중책 및 안산교육청 중점시책 및 혁신과제를 교육과정 전 영역에 반영하여 운영한다.
  • 3. 수업시간은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요구 및 유치원 실정에 따라 교육은 1일 4시간 30분을 편성하고 교육과정 이후의 시간은 방과후과정으로 운영한다.
  • 4.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기본생활습관교육,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인성교육, 전통문화 교육,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한다.
  • 5. 흥미영역의 설치 운영으로 창의성, 사고력 계발 교육을 강화하고 주제와 연관된 환경구성으로 교육의 일관성을 강조한다.
  • 6. 교육활동은 연간, 주간,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활용하며 하루의 교육활동은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하고 여려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7. 흥미 영역은 생활주제, 계절, 행사 및 유아의 요구 등에 따라 적절히 재구성하고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여 흥미영역 운영의 내실화를 기한다.
  • 8. 유치원교육과정 편성·운영 계획 수립 시 교육과정 평가, 교수·학습평가, 유아평가를 포함하는 교육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편성한다.


퀵메뉴

퀵메뉴
  • 운영위원회
  • 학급홈페이지
  • 고잔초도서관
  • 오시는길
  • 학교알리미
  • 학교민원
  • 학교시설개방
  • 학교폭력SOS

화면크기조절

  • 글씨크기 크게
  • 글씨크기 원래대로
  • 글씨크기 작게
top으로 가기